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스타벅스 앱카드 해킹 방지 방법

by 베리스트로베리 2023. 7. 14.

7월 10일부터 스타벅스 앱에서 앱카드로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씩 결제되는 부정결제가 잇다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앱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수가 많다 보니 아직은 피해가 없더라고 앞으로 피해를 당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스타벅스 앱카드 해킹 사건 예시

스타벅스 앱카드 해킹 사건의 예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난 11일 스타벅스 앱카드를 이용하는 한 고객이 자신이 하지 않은 앱카드 결제와 자동 충전이 세 차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한 사실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빠른 발견으로 바로 자동충전을 해지했지만, 해지하기 전 결제된 15만 원의 피해가 있다고 했습니다.

▶지난 10일에는 스타벅스 앱을 통해 온라인 결제와 현장결제를 11차례나 이뤄지며 280만원 정도가 부정 결제된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피해자의 말에 따르면 스타벅스 앱과 연동된 계좌에서 30만 원이 온라인으로 결제되었고, 뒤이어 본인이 사용하지 않은 다른 사람의 앱카드로 서울 시청과 명동 지점의 스타벅스에서 250만 원이 결제되었다고 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시 주로 커피가 아닌 현금화가 가능한 텀블러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결제 후 포인트 적립까지 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앱카드 해킹 사건 원인

스타벅스 앱카드 해킹 사건의 원인은 해킹을 통해 스타벅스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고, 유출된 개인정보를 통해 스타벅스 앱카드 충전금을 빼가는 동시에 신용카드와 연결된 자동충전 기능으로 불법결제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앱에서 결제하는 방식은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만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노린 것입니다. 

 

스타벅스 앱카드 해킹 방지 방법

스타벅스 코리아 측에서는 스타벅스 앱카드 해킹 피해를 막기 위한 방법으로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여러 사이트에서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는 경우 이를 변경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폰의 앱 화면 캡처 기능이 안 되게 막았고, 아이폰에서도 이를 막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타벅스 측에서는 피해자들에게 피해 금액을 전액 보전해 준다고 합니다. 해킹 피해를 막기 위해 스타벅스 앱의 자동충전 기능을 해지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