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방법

by 베리스트로베리 2023. 6. 30.

공황장애를 겪어보았던 지인들의 경험담이 요즘 들어 주위에서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몇몇 연예인들의 이야기인 줄만 알았던 이름도 생소했던 공황장애, 그중에서도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과 공포라는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거나 과호흡이 오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스로 자기 자신을 통제할 수 없는 기분이 들거나 미칠 듯한 두려움이 몰려오기도 합니다.

▶비행기같은 좁은 공간이나 사람이 많은 곳에 가게 되면 불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 불안과 공포가 너무 심할 때 공황발작이 올 수 있는데, 공황발작의 예로는 누군가가 내 목과 가슴을 조이는 느낌이 난다던지, 가슴이 짓눌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던지, 온몸에 땀이 나고 심장마비가 올 것 같은 기분들, 즉 죽을 것만 같은 기분이 드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공황발작 시 응급실에 가도 특별한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는 않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와 극복 방법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증상을 인지하였다면 꼭 치료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공황 증상이 없는 기간에도 공황 증상이나 공황 발작이 다시 발생할 수도 있다는 예기불안이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울증, 사회공포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선 신경정신과를 방문하여 약을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약을 복용하고 나면 괜찮아지고, 공황 증상이 더 이상 재발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극복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일들로는 우선 음주와 카페인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과하게 마시면 뇌기능 저하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카페인 또한 교감 신경을 활발하게 만들어 심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아보카도, 생선, 견과류,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트레스성 공황 장애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종종 나타나는 질병이니 겁먹지 마시고 치료, 관리 하셔서 평안한 일상을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